JungGun

반응형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이다.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산업 디자인, 소프트웨어 공학, 마케팅 및 경영학의 중요 과제이며 이는 사용자의 니즈의 만족, 브랜드의 충성도 향상, 시 장에서의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주요 사항이다.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이루지 못할 때나 목적을 이루더라도 감정적, 이성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편리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UX는 멋지고 Fancy한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탁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게 목표이다. 

탁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즈니스 목표와 도전과제가 정해졌다면 사용자에서 출발한다. 

사용자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은 특정한 컨텍스트에서 사용자들이 보이는 인지적/감성적/행위적 특성을 발견하는 일이다. 

인지적/감성적/행위적 특성은 니즈, 동기, 태도, 이용행태로 나누어서 분석 될 수 있는데,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용자의 니즈(User Needs)입니다.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