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gGun

반응형

웹기획 :: 원 페이지(Pageless)에 장점과 미래

웹기획하기 위해서는 UI트랜드를 파악것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웹 트랜드를 파악하고 그것을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개념을 습득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최근에 랜딩페이지, 광고 페이지는 물론 브랜드 사이트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원페이지(Pageless)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판단됩니다.  

1. 방문자를 몰입하게 한다 

원페이지의 장점-01-몰입원페이지형 웹사이트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몰입과 상호작용, 정서적 경험을 만든다.

유저는 특별한 목적을 위해 웹사이트를 방문한다. 유저를 내가 원하는 페이지까지 도달하게 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뭔가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 페이지의 이동 없이 메인화면에서 모든것을 이야기하는 원페이지 웹사이트는 전통적인 웹사이트보다 더 강력하게 이러한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2. 직관적이다 

원페이지의 장점-02-직관성컨텐츠가 흩어져 있지 않은 스크롤형태의 UI는 가장 자연스럽고 직관적이며 쉬운 인터페이스다.

최근의 웹사이트들이 많이 채용하고 있는 큰 이미지 슬라이드나 강력한 해드라인 한줄, 심플한 아이콘 등을 만나면서 아마도 예전의 사이트에 비해 훨씬 쉽게 메시지가 각인되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작 내 홈페이지에서는 한 화면에 뭔가 많은 메시지를 남기기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넣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추측을 통해 클릭할 일이 없는 스크롤은 웹에서 가장 자연스럽고 직관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다.

 

3. 정서적인 만족감 

원페이지의 장점-03-정서만족대화형의 컨텐츠 구성은 유저에게 정서적으로 좋은 만족감을 제공한다.

정보의 홍수에 빠져있는 유저가 내 홈페이지의 극도로 단순화된 메세지와 디자인을 만나는 순간 본능적으로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스토리가 있는 심플한 컨텐츠, 거기에 애니메이션과 같은 재미요소를 더한다면 유저의 정서적인 만족감은 더욱 올라가게 된다.

지금 당장 메인화면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걷어내거나 사소한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는 것 만으로도 혁신적인 사용자 전환율이 나타날 수 있다.

 

4. 높은 고객반응 

원페이지의 장점-04-높은반응하나의 경로를 가지므로 혼동할 소지가 없는 원페이는 사용자 전환율이 높다.

좋은 컨텐츠와 디자인을 만나 정석적 만족감을 얻은 방문자는 원페이지 웹사이트의 간단한 설계구조로 인해 최종목표까지 쉽게 다다르게 된다. 이로써 이탈율을 줄이고 고객 전환율을 높이게 되는 것이다. 원페이지 웹사이트는 사용자 전환율을 높히는데 매우 적합한 레이아웃이다.

 

5. 빠른 업데이트 

원페이지의 장점-05-빠른업뎃여러 페이지에 걸쳐 사용자 경험을 짜는 노력보다 간결하고 강력한 원페이지의 컨텐츠는 빠른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원페이지는 좋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간단한 노력만으로도 지속적인 컨텐츠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따라서 방문한 사용자와 더욱 만족스런 상호작용을 유도하기 위한 디테일 부분에만 집중할 수 있다.

 

6. 공유가 쉽다 

원페이지의 장점-06-쉬운공유일반 웹 사이트보다 스토리가 있는 매력적인 단일페이지는 공유가 손쉬우며 불쾌감도 최소화한다.

유저가 웹사이트 전체를 누군가와 공유하기란 쉽지가 않다. 더구나 방문자를 강제로 특정페이지로 이동시키는 것은 불쾌감을 더 악화시킨다. 그러나 매력적이고 좋은 컨텐츠를 누군가와 공유하는 것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일이며 다른 사람에게도 좋은 경험이 된다.

 

7. 검색 최적화 

원페이지의 장점-07-높은검색한 페이지에 잘 정리된 스토리와 키워드는 검색이 잘된다

목적에 충실하게 작성된 좋은 컨텐츠는 이탈율이 낮을 뿐만 아니라 높은 조회수와 공유를 이끌어낸다. 따라서 끊임 없이 새 글을 만들어 보충하지 않아도 검색 상위에 노출되기 쉽다. 조회수와 공유가 높아 검색 최상위에 노출된 글에 대한 신뢰감은 열심히 비용을 들여 키워드 광고를 하는 것 보다 훨씬 높은 홍보효과를 갖는다 .

 

8. 모든 디바이스에 최적화

원페이지의 장점-08-디바이스호환전체 웹사이트를 다양한 디바이스에 모두 맞추기는 어려우나 단일페이지는 새로운 기기나 해상도에 크게 의지하지 않고 해결책을 찾기 쉽다.

웹서비스에 접근하는 방문자의 디바이스가 데스크탑만 있는것은 아니다. 더구나 스마트기기를 중복 사용하는 유저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해상도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스크롤 형태의 원페이지형 웹사이트는 다양한 플랫폼에 걸쳐 균일한 화면구성을 만들 수 있다.

 

9. 저렴한 비용 

원페이지의 장점-09-비용효율하나의 단일페이지로 구성된 원페이지 웹사이트는 매우 경제적이다. 

멋진 맞춤형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많은 비용과 노력이 들지만 원페이지는 짧은 기간 효율적인 비용으로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