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gGun

반응형


웹기획 / 제안 / 시장조사를 하기 위해서 인터넷 검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시장 조사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타겟"조사입니다. 타겟조사를 하기위해서 트렌드 그리고 타겟이 되는 소비트렌드를 파악하는것이 가장 주용하다고 파악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트렌드에 정의 그리고 2017년에 소비트렌드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트렌드란?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회•문화적 현상들이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며, 대중적 인 포괄성과 시간적 지속성을 가져 개인 및 사회의 변화를 촉발하는 현상이다. 트렌드 전망을 함으로써, 우리 사회와 그 구성원인 개인의 변화를 읽을 수 있고, 미래의 변화요소를 파악할 수있게 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를 미리 파악하고 그에 대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은 미래의 시간점유율을 선점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할 수 있다.

[1] 얼리 힐링족 Early Healing Consumer

ㅇ 사회적·경제적으로 불안한 30대 30대는 사회의 중심으로 취업, 승진, 결혼, 출산이라는 인생의 과업을 이루어야 하는 세대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현실상 지금의 30대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높은 현실의 벽에 부딪히며 이러한 과업을 수행하는 것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이들은 학창시절부터 계속되는 치열한 경쟁에 이미 지쳐있고, 취업난을 겪으며 높은 교육 수준에도 양질의 일자리를 얻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힘들게 취업에 성공을 하여도 학자금 대출,월세 등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기도 빠듯하여 미래에 대한 투자를 생각지 못하고 있다. 그로인해 경제적인 독립이 늦어지고 있고, 부모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며 나약한 20대의 연장선상에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해도 안되는’ 경험에 지친 30대와 경제 발전과 함께 성장하여 ‘하면 되는’ 시절을 살아온 기성세대와의 갈등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고, 빠른 변화에 불확실로 가득한 미래에 빠르게 적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심리적인 부담감과 불안함이 공존하고 있다. 

[2] 뉴노멀 중년 New Normal Middle Age 

ㅇ 새로운 가치의 수용으로 인한 새로운 소비의 증가

‘뉴노멀 중년’은 자신이 쌓아온 지위, 권위 및 사고방식에 더해 변해가는 세상에 대하여 수용하며 자기 자신을 맞추어 나간다. 이들에게는 다소 이질적이고 상반된 가치가 공존하여, 기존중년의 주 소비 영역 이외에 새로운 시장 영역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으며 강한 구매력을바탕으로 소비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3] 위너소비자 Winner Shopper

ㅇ 취향을 존중하는 분위기 속 ‘덕후’ 문화 부상다원화되어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행복과 가치판단의 기준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소비를 통하여 자신의 정체성 (Self-identity)를 찾고자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최근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열정과 에너지를 쏟아 붓는 ‘덕후’ 문화가 긍정적으로 부상하고 있다.덕후문화는 키덜트문화의 성장에 힘입어 확대되고 있으며, 출산율 저하에도 불구하고 20대와1인가구를 중심으로 완구업계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BC카드 소셜 데이터 분석 결과, 온라인 상에서 덕후와 함께 언급된 감성표현 중 긍정적인 표현이 증가(▲13%p)하고 있으며 부정적인 표현이 감소(▼6%p)하고 있어 덕후에 대한 인식이 점차 긍정적으로 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4] 스트리밍 쇼퍼 Streaming Shopper 

ㅇ 모바일 네이티브 디지털 세대가 사회의 중심으로 편입해 감에 따라 소통의 도구가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95년 이후 태어난 ‘Z세대’는 스마트폰, 즉 모바일 환경과 함께 성장한 세 대로, 스마트폰의 개념과 작동 방식을 학습하여 익힌 윗세대와는 달리 본능에 가까운 방식으 로 체득한 ‘모바일 네이티브(Mobile Native)’이다. 이들에게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뚜 렷하지 않고 항상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으며 그들만의 새로운 프레임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일상을 SNS로 공유하고, 타인의 평판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본인의 개성을 능동적이고 창의 적인 방식으로 표현하며 온라인에서 자신만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등 정보를 다루는 방식, 타 인과 의사소통을 하는 방식이 기존 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그들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미래 의 새로운 소비 집단으로 성장할 잠재력이 매우 큰 ‘모바일 네이티브’를 중심으로 이미지로의 Issue&Trend 13 소통의 도구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모바일 환경도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사회구조 변환, 기술에 발전, 다양한 정보 습득 가능한 환경 이런 다양한 요소들이 새로운 트렌드를 창족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다양한 소비 패턴을 만든다고 생각됩니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이런 다양한 소비자를 맞족, 충족 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합니다. 다음에는 소비트렌드를 만족하는 새로운 마케팅, 커머스 플렛폼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하겠습니다.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