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gGun

반응형

투자자문업이란?

투자자문업이란 금융감독위원회로부터 엄격한 기준이 적용되어 인가를 받은 금융회사가 투자자문과 투자일임 형식의 업무를 영위하는 업종입니다.


펀드란 무엇인가 ?

펀드가 뭐예요? 본문 이미지 1

혼자였다면 빵을 한 개도 먹지 못했을 텐데, 친구들끼리 돈을 모아 빵 묶음을 싸게 사서 나누어 먹었네요. 정말 좋은 생각이죠?

우리는 이 이야기 속에서 ‘펀드(Fund)’를 배웠어요. 무슨 말이냐고요? 윤서와 친구들이 돈을 모아 묶음 빵을 산 것이 펀드랍니다. 어떤 특정한 목적을 위해 돈이 모인 것을 펀드라고 해요. 은행에서 말하는 펀드는 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에요. 하지만 학교를 설립하기 위해, 불우 이웃을 돕기 위해 돈을 모으는 것도 모두 펀드예요. 그러니까 윤서와 친구들이 빵을 사기 위해 돈을 모은 것도 펀드라고 할 수 있어요.

여러 투자 방법 중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주식 투자는 어느 곳에 얼만큼 투자할지 정하는 것이 쉽지 않고, 소중한 돈을 잃을 위험이 커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것이 펀드예요. 금융 기관에서 모집하는 펀드에 가입하면, 투자 전문가인 펀드 매니저들이 그 돈을 여러 곳에 투자하지요. 

펀드 매니저는 돈을 어디에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 연구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내가 직접 주식 투자를 하는 것보다 더 안전하게 돈을 관리해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거예요. 펀드 매니저가 성공적으로 투자하여 이익이 생기면 투자했던 사람들은 그 이익을 나누어 가져요. 이것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주식 투자와 마찬가지로, 펀드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은행에 돈을 맡기면 이율은 적더라도 내가 처음 맡긴 돈은 보호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펀드는 주가가 떨어질 경우에 생기는 손해를 펀드 매니저가 책임져 주지 않아요. 어떤 경우에는 내가 처음 맡긴 돈보다 더 적은 돈을 돌려받게 될 수도 있지요. 그래서 안전하고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을 신중히 골라 펀드에 투자해야 해요.

[네이버 지식백과] 펀드가 뭐예요?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 2014. 6. 20., 가나출판사)


투자자문/투자일임/펀드?

투자자문이나 투자 일임은 고객의 투자목적, 자금의 성격, 투자기간등에 맞춘 고객지향형 맞춤상품입니다. 

고객으로 부터 투자의 전부 또는 일부를 위임받아 고객의 이익을 위하여 투자를 하는 것으로써 개별 계약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불특정 다수로 부터 자금을 조성하여 일률적으로 운용하는 펀드와는 달리 고객별로 계좌를 운용하는 특장점이 매우 우수한 상품입니다.


출처 : 토마토투자자문


[투자자문 / 투자일임]

투자자문 투자일임은 쉽게 애기하면 고객이 개인 계좌(투자 계좌)와 자금을 투자 자문 전문가에게 일임해서 관리/운영을 대신 부탁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출처 : 토마토투자자문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