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gGun

안녕하세요. JungGun입니다. 

오늘은 카카오버스 모바일앱 을 

제이콥 닐슨의 휴리스틱 항목에 

따라서 리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작사 : Kakao Corporation

카테고리 : 지도/내비게이션

리뷰 평점 : 3.2 / 4만개

다운로드 : 1000만 이상

1. 시스템 피드백
< Visibility of System Status >

실시간으로 변경되고 있는 

버스 도착 정보에 대한 즉각적인 정보 전달 

▶ 배차 시간/간격 즉각적 파악


사용중인 서비스의 상태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는가?

전체메뉴는 사용자의 접근이 용이한가?

앱 안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표시해주고 있는가?

새로운 정보는 즉각적인 소비가 가능한가?




2. 현실세계와 부합도
< Match between System >

지정한 버스 정류장 기준으로

도착까지 남은 정류장 수 표기! 

매우 편리하고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도착하기 까지의 

교통 상황을 3단계로 표기

- 초록 : 교통 원활

- 노란 : 교통 서행

- 빨간 : 교통 정책 


각각의 메뉴는 예상하기 쉬운 IA로 설계되어있는가?

내정보를 한곳에서 쉽게 파악이 가능한가?

운영자의 유도대로 사용자가 인지 할 수 있는 UI 구조로 되어있는가?



3. 일관성과 표준성
< Consistency and Standards >

동일한 "알림"형태 아이콘 버튼에 

서로 상반된 기능 제공


1. 승차 알림 서비스 제공



2. 설정한 시간에

스케줄 알람 서정 기능 제공 

버튼은 유형대로 일관성있는 경로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

모바일 환경에 맞는 사용성을 제공하는가?

컨텐츠 정보를 인지하는데에 어려움이 없는가?




4. 오류 예방
< Error Prevention >

삭제 오류를 범할 확률 최소화

삭제 전 삭제 유무를 확인하는

 "시스템 알럿" 제공

 


사용자의 의도대로 정보를 찾아갈 수 있는가?

사용자가 해당 컨텐츠로 접근시 예상의 오류를 범할수 있는 유도성 컨텐츠가 없는가?

링크나 버튼의 범위가 적당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가?




5. 인지적 노력 최소화
<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

- 정류장 단위로 정보 구분

- 정류장 > 버스 > 도착정보 그룹화하여

인지하기 용이한 UI 구조

서비스 변경시 비교가 쉽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가?

메뉴는 중복되거나 애매하지 않은 예상 가능한 명확한 명칭과 그룹으로 되어있는가?




6. 심미적 & 간결한 디자인
<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

주요 과업이 버스 정보를 

취득하기 용이한 입력 구조


정보는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는가?

내게 맞는 정보 찾을 경우, 사용자의 입력을 최소한으로 제공하고 있는가?

UI의 강약 조절이 잘 되어있는가?




6. 에러 문제 해결 기능 제공
< Help users recognize
and recover from errors >

사용자 문의를 통해서

에러 / 제안 /개선점을

접수 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사용자가 문의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는가?

이메일이나 전화문의 전 사용자가 문제점 진단 및 해결방법을 확인 할 수 있는가?




7. 충분한 도움 제공
< Help and documentation>

이미지와 함게 충분한

 도움말 서비스 제공


상황에 맞는 서비스별 안내를 제공하고 있는가?

FAQ에서 안내한 서비스/해결방안으로 용이한가?

사용자가 FAQ나 문의 등의 메뉴 및 안내를 쉽게 찾을수 있는가?




8. 사용자 통제권 부여
< User control and freedom >

버스 도착 알림에 대한 주요 알림

설정에 대한 사용자 제공 가능 


알림을 사용자 의도대로 설정할 수 있는가?

화면 이동 및 확인/취소 등의 기능은 사용자가 예상하는 경로로 이동이 가능한가?

시스템 환경에 맞는 제스처를 제공하고 있는가?




이상 오늘의 리뷰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해당 리뷰는 평가항목에 따른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다른 의견인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소중한 의견 및 배울점이라고 생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보기

  1. Favicon of https://mingtrace.tistory.com BlogIcon MingGu footprint 2019.10.29 14:40 신고

    그전에 버스를 이용하려면 그냥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였었는데
    알람 기능이 있으니,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기 좋을 거 같아요.
    좋은 앱,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9.10.29 17:41 신고

    카카오 버스서비스도 있었네요~~ 주로 카카오택시만 이용했었는데~~

    • Favicon of https://jung-gun.tistory.com BlogIcon JungGun Jung_Gun 2019.10.30 08:57 신고

      카카오 관련 서비스가 확실히 많은것 같아요! 이제 베트남에서 그랩도 카카오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3. Favicon of https://bubleprice.net BlogIcon 버블프라이스 2019.10.30 06:02 신고

    대표적인 것이 다음지도가 카카오맵이 되면서 카카오 관련앱과 같이 ui가 변했는데요- 처음에는 사용하기 불편했지만
    이제는 적응이 완전히 된것 같습니다^^
    편리한 기능에 대해 소개해주셔서 잘 보고 갑니다.

  4. Favicon of https://moldone.tistory.com BlogIcon 청결원 2019.10.30 06:29 신고

    날씨가 무척 쌀쌀해졌네요
    건강 유의 하시고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5. Favicon of https://damduck01.com BlogIcon 담덕01 2019.10.31 03:19 신고

    독특한 리뷰 방식이네요.
    마치 테스트 케이스 문서를 보는 것 같은 착각이....
    전 순간 제가 테스트를 해야 할 거 같았어요. ^^;;;;;;

  6. Favicon of https://cuty7bear.tistory.com BlogIcon 오비누비 2019.10.31 16:09 신고

    카카오버스앱은 유저들이 편안하게 사용하기 좋은 UX인거 같네요~
    예전에는 버스 시간을 알 수가 없어서 불편했었는데
    요즘은 참 좋은거 같아요^^ㅎ

    • Favicon of https://jung-gun.tistory.com BlogIcon JungGun Jung_Gun 2019.10.31 16:11 신고

      그쵸! 카카오가 UX는 좋은것 같아요.
      심플하게 꼭 필요한 과업을 수행 할 수 있도록 UI 를 구성하닌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