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gGun

반응형

재테크 :: 펀드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JungGun 입니다. 고정적인 수입이 생긴 후에 어떻게 하면 자산, 자금을 운영하고 관리해야하는가 라는 고민은 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 재태크, 펀드, 금융에 대한 정보 수집과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STEP 1. 펀드란 무엇인가요?

제일 먼저 생각나는 건....적금이랑 예금과는 무슨 차이가 있는지 입니다. 

- 적금 

은행 예금 상품의 하나로, 일정 기간을 계약하고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금액을 불입하여 계약 기간이 만료된 후 이를 이자와 함께 일괄적으로 돌려받는 것이다.

- 정기예금이란

기간을 정하여 목돈을 예치(목돈굴리기) 시키놓는 금융 상품입니다. 다시 말하면 한번에 일정금액을 예치하고 금액변동없이 만기일에 은행과 맺은 약정에 따라 예금액과 이자율에 따른 이자금액을 받는거구요.  예치기간은 1개월에서부터 1년, 1년6월, 2년, 3년, 5년등 다양한 예치기간이 있습니다.

- 적기적금이란

기간을 정하여 일정금액을 매월 납입하여 목돈을 만드(목돈만들기)는 금융상품입니다.

Q. 펀드, 많이 들어는 봤지만 정확히 펀드가 뭔가요?

A. 펀드는 여러 사람(일반인)의 돈을 모아서 전문가가 주식, 채권 등에 대신 회사, 사업에 투자, 운용하는 금융상품입니다.  펀드라고 해서 다 주식 방식으로 된 것은 아닙니다.



Q. 펀드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펀드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1) 주식, 채권 부동산 등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가 대신 자금을 운용해 주는 점이에요.

(2) 소액으로도 분산투자가 가능한 점이죠. 당연히 위험 부담도 조금은 덜하겠죠?

(3) 개인이 투자하기 힘든 해외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실물 자산 등 다양한 대상에 쉽게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정보와 사전 조사가 잘 된 상태에서 펀드를 진행하는게 좋다는 생각이 드립니다. 그래서 전문에 조언과 충고가 더욱 중요한 금융상품이기도 하고요!

Q. 펀드, 종류가 너무 많아요! 어떻게 구분하나요?

A. 펀드는 크게 세 가지 기준으로 나뉜답니다. 자산을 어디에 투자하는지에 따라,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에 따라,

그리고 예외 상황이라 할 수 있는 기준의 특수한 펀드를 들 수 있어요.

투자 자산에 따른 분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해요.

생각했던 것 보다 종류가 상당히 많네요 ! 제가 알고 있던 건 증권펀드 뿐이였는데.... 아직 많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노력해야겠네요 !



Q. 펀드, 초보자가 하기엔 좀 위험하진 않나요? 수익률이 걱정돼요.

A. 펀드는 기본적으로 실적 배당 상품입니다. 펀드의 실적이 좋으면 수익을 많이 돌려 받지만 실적이 나쁘면 수익은 커녕 돈을 잃을 위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오늘은 펀드에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