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UX(User eXperience) 실제 사례를 통한 작은 변화


안녕하세요. JungGun 입니다. 오늘은 검색하다가 알게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적용하여 변화한 사례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웨덴 스톡 홀름의 odenplan이라는 지하철 역에서는 행인들이 에스컬레이터 대신에 계단을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서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적용하였습니다. 바로 계단을 피아노 건반처럼 디자인 한 것인데요, 계단을 오를때 마다 마치 건반ㄴ을 누르듯이 소리가 나도록 제작한 것입니다. 


이 작은 변화는 사용자들의 행동변화를 이꿀어 내며, 설치한 첫날 66%의 계단 사용률을 기록하였고 에너지 절약과 더블어 운동이 부족한 현대인들의 발걸음을 자연스러벡 계단으로 유도하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사용자에게 "불편","불만"으로 다가올 수 있는 계단을 "수긍","유쾌함","재미"이해"의 상황으로 풀어낸 것입니다.

웹(web)도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불편하거나 번거로운 경험을 주는 웹은 당장 사용자의 탐색을 중지하게 만들기도 하고 다시는 그 웹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을 가능성을 주기도 하면, 치명적일 경우 안티 유저(Anti User)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웹 기획자로 사용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웹에 반영하는 기획 및 UI(User Interface)를 설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TOP